본문 바로가기

Houdini/basic

Houdini Shortcuts(Hotkeys) - 단축키 설정

Edit
- Hotkeys...

에서 단축키 설정 가능.

후디니를 연습하면서 몇 가지 필요를 느낀 단축키 설정이 있다.

우선 저렇게 Hotkeys... 를 누르면

 

 

이런 Hotkey Manager 창이 뜬다.

Search에 단축키를 타이핑으로 검색하거나

원하는 메뉴를 검색하면 Action에 해당 단축키가 뜬다.

있는지 없는지, 있다면 뭘로 지정됐는지.

 

난 노드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정렬이 상당히 귀찮았다.
그리드, 포인트 등의 뷰를 켜서
네트워크 뷰에서 설정하는 경우도 많더라.
하지만 그조차 나는 산만한 느낌이라,
그냥 정렬을 위주로 쓰고 있다.

정답은 없다.
단축키는 그냥 유저가 편하면 장땡이다.
애초에 각자 편하라고 저렇게 설정할 수 있게 해둔 거기도 하고.
본인이 원하는 핫키와 메뉴를 설정하자.

 

내가 핫키로 설정하길 원한 기능은
노드 정렬 기능이며

horizontal(수평), vertical(수직)의 2가지다.

 

우측 검색 창에 "horizontal" 이라고 치면 저렇게 뜬다.

그 중에 Align Nodes Horizontally를 클릭한다.

아마 위 스크린샷처럼 Alt+H 라고 적혀있지 않을 거다.

저건 내가 설정한 거니까.

 

보통 단축키를 설정할 땐 기준이 되는 키와 알파벳이나 숫자 하나를 고른다.

하지만 기존에 있는 단축키가 있다면 겹치니까

원하는 키가 있다면 검색 먼저 해보고 중복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Alt+H 로 지정한 이유는
1) Horizontal의 이니셜이라 기억하기 쉽고
2) 키보드 누르기가 편하기 때문이다.

 

여기까진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Vertical을  Alt+V로 설정할 때 문제가 생겼던 걸로 기억한다.

 

지금 기억에 정확하진 않지만

Paste의 단축키에 Ctrl + V, Alt + V가 함께 지정되어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Ctrl + V 대신 Alt + V를 쓸 일이 추호도 없을 것 같았다.

 

굳이 한 기능에 단축키를 2개나?
나는 아직 후디니 아가라서
혹시 나중에 Alt + V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이 글이 조금 부끄러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당장은 Paste에 Alt + V 는 필요없다.
난 그 때 가서 재지정하던가 할 예정.

 

그래서

Paste의 기능을 하는 단축키 목록에서

저 빨간 원 안에 엑스 표시된 모양을 눌러 Alt + V를 없앴다.

 

그리고 그 밑에

Double-clike here to add mapping...

을 누르고

원하는 단축키를 누른다.

 

더 설정하고 싶은 단축키가 있다면 Apply를

더 설정하고 싶은 단축키가 없다면 Accept를 누른다.